라 토마티나(La Tomatina) 축제
스페인의 작은 마을 부뇰(Buñol)에서 매년 8월 마지막 수요일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토마토 던지기 축제가 열립니다. 라 토마티노 축제는 전 세계에서 축제를 즐기기 위해 수많은 관광객이 스페인의 작은 마을 부뇰(Buñol)로 몰려듭니다. 라 토마티나의 시작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기원으로는 1945년에 축제가 시작될 당시 부뇰에서는 작은 마을 축제가 열리고 있을 때 마을 젊은이들 사이에 작은 말다툼이 일어났고 근처의 채소 상점에서 토마토를 집어 들고 서로 던지기 시작합니다. 그 모습을 보고 있던 주민들이 즐거운 재미를 느끼며 매년 토마토 던지기 축제를 열게 되었고 축제가 반복되면서 전통적인 스페인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 잡게 되었다고 합니다. 라 토마티나는 단순히 토마토 던지는 행사만 진행되는 걸로 끝나는 게 아니고 축제는 일주일 동안 다양한 행사가 펼쳐집니다. 음악&춤&불꽃놀이 등이 포함된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여행객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물로 선사합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토마토 던지기는 지역 주민들이 토마토를 준비하고 축제 당일 아침 일찍부터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행객들이 축제 장소에 모여듭니다. 오전 11시쯤이 되면 약 150,000kg 이상의 토마토가 실린 트럭이 도착하고 잘 익은 토마토는 축제가 펼쳐질 거리 바닥에 쏟아부어지게 됩니다. 축제 시작 신호가 울려 퍼지면 축제 참가자들은 토마토 던지기가 시작되며 약 1시간 정도의 시간 동안 서로에게 토마토를 던지며 즐겁고 신나는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축제를 즐겁게 즐기다 보면 신호가 다시 울리고 토마토 던지기는 중단되고 축제 모든 참가자는 제공된 호스를 이용해 온몸에 묻은 토마토 흔적을 깨끗하게 씻어내며 축제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라 토마티나는 매우 혼잡한 축제이므로 규칙과 안전 수칙이 마련되어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부상을 입히지 않고 안전한 축제를 위해 참가자들은 안경을 벗고 축제에 참여해야 합니다. 토마토를 그대로 바로 던지면 안 되고 던지기 전에 손으로 토마토를 으깬 후 던지도록 권장하며 티셔츠를 찢는 행위 또한 금지하는 등 주위 사람들을 항상 배려하며 축제를 즐겨야 합니다. 토마토 던지기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전 세계의 사람들이 축제를 즐기며 하나가 되어 웃음과 독특한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축제입니다.
세비야의 성주간(Semana Santa de Sevilla) 축제
스페인의 안달루시아(Andalusia) 지방에 위치한 세비야(Sevilla)에서 부활절 주간에 매년 열리는 가장 중요한 종교 축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을 기리는 행사로 전 세계 여행객들이 몰려드는 세계적으로 아주 인기 있는 종교 행사입니다. 세비야의 성주간 축제는 16세기 중세 시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종교적인 목적으로만 시작되었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스페인 세비야의 전통과 문화가 반영되면서 중요한 축제로 자라 잡게 되었습니다. 성주간은 부활절 전 일요일부터 시작되어 부활절 일요일까지 진행되며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렬이 하이라이트 행사입니다. 세비야의 성주간(Semana Santa de Sevilla)의 가장 인기 있는 행사는 60개 이상의 종교 형제회(Hermandades)와 길드(Cofradías)가 주관하는 퍼레이드 행사입니다. 각 형제회는 자신들의 성당에서 시작하여 세비야 대성당(Catedral de Sevilla)까지 행렬이 이어집니다. 정교하고 세밀하게 조각되어 있는 예수 그리스도와 성모 마리아의 조각상이 놓여 있는 예술적이고 정교한 수레(Pasos)를 행진이 포함되어 있어 축제를 즐기는 참가자들에게 멋진 볼거리와 큰 감동을 선사합니다. 화려한 꽃과 촛불로 장식된 수레는 금, 은, 나무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조각상은 스페인의 뛰어난 조각가들이 만든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성모 마리아의 슬픔의 표현한 걸작들을 만날 수 있는 축제입니다. 이 수레들은 성주간 축제 기간 동안 매일 도시 곳곳을 행진하게 됩니다. 성주간 행렬에서는 전통적인 군악대(Bandas de Cornetas y Tambores)는 음악을 연주하며 행렬을 이끌어 장엄한 트럼펫과 드럼 연주가 울려 퍼지게 됩니다. 축제 참가자들은 행렬의 장엄함과 경검함을 더해 줄 전통적인 복장인 쿠클루스(Ku Klux Klan과 비슷한 모자의 흰색 로브)를 입고, 긴 초를 들고 행진하게 됩니다. 고난을 겪은 예수 그리스도를 기리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축제 기간 동안 금식을 하며 참여하게 됩니다. 형제회 회원들은 일 년 내내 이 행사를 준비하며 신앙과 헌신을 보여주게 됩니다. 세비야의 성주간 축제는 깊은 종교적 의미뿐만 아니라 스페인의 예술적, & 문화적 중요성을 지닌 행사로 스페인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맛볼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축제입니다.
파야스(Las Fallas) 축제
파야스(Las Fallas)는 독특하고도 화려한 축제로 스페인의 발렌시아(Valencia)에서 매년 3월 15일부터 19일까지 열리며 규모가 아주 큰 축제 입니다. 멋진 불꽃놀이와 더불어 거대한 인형(Ninot)들을 태우는 행사로 스페인을 대표하는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는 축제 중 하나입니다. 파야스 축제의 기원은 중세 시대에 목수들은 겨울 동안 사용했던 나무 조각과 불필요한 물건들을 모아 3월 19일 성 요셉의 날에 태우는 전통이 있었습니다. 이 전통이 발전하면서 나무 조각 대신 점점 더 정교하고 화려한 인형들을 제작해 태우기를 시작했고 현대의 파야스는 이러한 전통을 발전시켜 특별한 축제로 키웠다고 합니다. 파야스는 수많은 다양한 행사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행사는 거대한 인형들인 니노트(Ninot)를 전시하여 구경하고 축제 마지막 날에 불태우는 것입니다. 축제 기간 동안 발렌시아의 각 구역(Falla)이 자신들의 다양한 거대 인형 니노트를 만들어 도시 곳곳에 전시하게 됩니다. 높이가 몇 미터에 달하는 거대 인형 니노트는 주로 정치인, 유명인, 사회적 이슈 등을 풍자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구경하는 재미가 솔솔 합니다. 3월 15일 밤에는 라 플랜타(La Plantà)라는 행사가 시작되는데 이 날 밤에 모든 니노트가 완성되어 발렌시아 전역에 전시되며 니노트 중 가장 아름답고 독창적인 작품을 뽑는 경연도 함께 진행됩니다. 파야스 축제 동안 매일 밤에는 화려한 불꽃놀이가 펼쳐집니다. 낮 시간 동안에는 마스클레타(Mascletà)라는 수천 개의 화약이 터지는 화약 폭발 쇼가 발렌시아 시청 앞 광장에서 열리며 축제 기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의 축제를 경험할 수 있답니다. 3월 18일 밤에는 라 니트 델 포크(La Nit del Foc)라는 대규모 불꽃놀이가 열립니다. 이 불꽃놀이는 파야스 축제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로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는 불꽃들이 축제의 절정을 장식합니다. 3월 19일 밤은 파야스의 마지막 날로 라 크레마(La Cremà)가 열립니다. 정화와 새 출발을 상징인 모든 니노트가 불태워지는 행사가 진행되면서 축제의 마지막을 마무리하게 된답니다.